재스민 영어

수능 영어 1등급으로 가는길 본문

수능

수능 영어 1등급으로 가는길

별빛주인장 2022. 10. 14. 08:30

안녕하세요. 재스민입니다 :)

오늘은 수능을 앞두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님을 위한 콘텐츠로 찾아왔습니다.

바로 대입을 위한 필수인 "수능 영어"인데요. 

특히 영어는 주요 과목(국,영,수) 중 비교적 등급 따기가 쉽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영어는 한국사 처럼 "절대 평가"이기에 90점이상 맞으면 1등급이 나옵니다. 

따라서, 수능영어는 상대적으로 1등급 따기가 쉽습니다. 한,두문제 실수를 해도 안정적으로 1등급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안정적으로 수능영어 1등급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노력을 하면 안되는 일은 없다는데.. 

왜 우리 아이는 영어 1등급이 나오지 않을까요? 

오늘은 그 문제점에 대해 파헤쳐보고,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안정적으로 수능 영어 1등급이 나오지 않는 이유 

 

 

첫번째 이유는 바로 메타인지 학습 부족입니다. 

영어학습에서 메타인지가 부족하면 발생하는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 지문을 읽고 나면 두루뭉실하게 읽힌 기분만 들지 제대로 어떤 내용인지를 설명 못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어려운 영어지문을 읽고 나면 이 같은 상황은 더 심해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영어 등급의 등락도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메타인지 학습이 부족한 학생은 영어 뿐만아니라 언어 과목에서 지문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지식이 있다. 첫 번째는 내가 알고 있다는 느낌은 있는데 설명할 수는 없는 지식이고 두 번째는 내가 알고 있다는 느낌뿐만 아니라 남들에게 설명할 수도 있는 지식이다. 두 번째 지식만 진짜 지식이며 내가 쓸 수 있는 지식이다.”

즉, 메타인지를 갖춘 학습은 내가 알고 있다는 느낌과 함께 나만의 언어로 학습한 내용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는 추상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이 많은 영어 지문을 제대로 읽기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능력입니다. 

 

[메타인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

[네이버 지식백과]

 또 다른 지적 능력 메타인지 - 나는 얼마만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 (생활 속의 심리학, 김경일)

또 다른 지적 능력 메타인지 (naver.com)

 

또 다른 지적 능력 메타인지

얼마 전 모 방송사에서 방영했던 ‘0.1%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전국모의고사 전국석차가 0.1%안에 들어가는 800명의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 700명을 비교하면서

terms.naver.com

 

 

두번째 이유는 바로 극 이과적 성향입니다. 

극 이과적 성향을 가진 학생은 수능 영어를 해결하는데 수학적 접근방식을 적용합니다. 

수학적 접근방식이란 한가지 정답만 있다고 가정하고 문제를 풀기 때문에, 그럴싸해 보이는 보기 여럿을 마주하면 당황해하고 가장 맞는 답을 고르는 과정을 어려워합니다. 문제에 대한 긴장감과 불안감은 오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수능 영어는 수학적 접근이 아닌 언어적으로 접근해야합니다. 언어는 상황과 관점에 따라 정답이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합니다.  수능영어를 풀 때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아 "가장" 알맞는 보기를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세번째 이유는 인문학 관련 지식 및 경험이 부족해서입니다. 

특히, 인문학 관련 영어 지문의 경우 한국말 해석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는 인문학 관련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서인데요. 예를 들면, 독해능력이 탁월한 저학년 학생(초,중)이 고3 모의고사를 아무리 풀어도  1등급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아직 세월(?)이 주는 인문학적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지문 내용이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수능 지문은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인문학적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문의 예시로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고, 인문학 관련 서적을 통해 쌓은 지식을 통해 보다 익숙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재스민영어 추천 도서: 클루지★★★★★, 넛지★★★, 경제학 관련 도서 등..  

(사실, 인문학 관련 지식과 경험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글의 전개방식과 내용의 근거 찾기 훈련을 통해 이는 상쇄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 

 

 

 

수능영어 학습순서 

 

 

 

1) 수능 빈출 어휘 암기 

수능 영어의 기초는 어휘이지요. 수능 기본 어휘들이 숙지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당연히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수능 영어 1등급을 목표로 하는 최상위권 학생이라면 중3까지 수능 빈출 어휘를 마스터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만약, 늦게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학생이라도 수능 빈출 어휘를 빠른 기간 내 3회독이상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 교재: 워드마스터 수능2000 , 어휘끝 수능편

 

2) 구문독해

영어의 문장을 잘 쓰고,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문 (즉,문장구조)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을 우리의 몸에 비유하면, 단어는 살이고 구문은 뼈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장의 뼈대를 아는 것은 복잡하고 3-4줄 이상의 문장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내신에서 서답형 대비에도 구문에 대한 이해는 절대적입니다. 만약, 문장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빈칸에 들어갈 품사 및 알맞은 형태를 쓸 수 없습니다. 

수능 영어 1등급을 목표로 하는 최상위권 학생이라면 구문독해를 중3에서 고1까지 마스터하는 것이 두번째 단계입니다.  

- 추천교재: 천일문, 마더텅 모의고사 

 

★구문독해가 중요한 이유★

1) 중,고등 내신 서답형 대비에 필수 

    문장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빈칸에 들어갈 품사및 알맞은 형태를 고를 수 없음. 

2) 3-4줄 이상의 복잡한 수능 문장 이해 불가 

 

3) 논리독해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나면, 이제 내용의 전반인 지문을 이해해야합니다. 지문의 논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수능 평가요소 및 출제기조를 알아야 합니다. 관련자료는 다음을 참조해주세요. 

↓↓↓↓↓↓↓↓↓↓↓↓↓↓↓

 

[1] 평가원 홈페이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 (suneung.re.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수능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안내 자료를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www.suneung.re.kr

 

[2] 수능영어 평가요소 

출처: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오늘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면.. 

수능영어에서 안정적으로 1등급이 나오지 않는이유는 크게 세가지 입니다. 

1. 메타인지 학습 부족 

2. 수능영어 출제방향성 이해 부족 

3. 인문학 관련 지식 및 경험 부족 

 

자신의 문제점 면밀히 파악한 후 단순히 문제풀이 위주 해결만 고집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사고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수능을 준비하는 학부모님과 학생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