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스민 영어

중학교 영어 문법 한눈에 살펴보자 본문

기초 문법

중학교 영어 문법 한눈에 살펴보자

별빛주인장 2020. 12. 28. 11:29

안녕하세요. 재스민입니다.

오늘은 중학교 3년 동안 배울 문법 내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학생 자제분을 두신 학부모님 혹은 중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진학 중인 학생들이 이 포스팅을 보고 중학교 3년 문법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있는지 확인하고, 공부의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크게 5가지로 구성됩니다. 

 

  • 중1 문법
  • 중2 문법
  • 중3 문법
  • 중학교 문법 연관성
  • 중학교 문법 공부 방법

그럼 함께 가보실까요~


중1 문법


중1

중학교 1학년에 배우게 될 내용은 중학교 3년 동안 배울 내용의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새롭게 접하는 문법 개념들이 참 많습니다. 첫 단추도 잘 꿰어야 한다는 말처럼, 영어에서는 중학교 1학년 문법의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중2, 중3 문법에서도 살펴보겠지만, 중1의 내용이 반복적으로 또 심화되어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1 문법중학교 문법의 근간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중학교 1학년 핵심 문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8품사

    → "1.명사 2.대명사 3.동사 4.형용사 5.부사 6.전치사 7.접속사 8.감탄사" 8품사가 있는데, 중1 때 모두 다루게 됩니다. 

문장의 5형식

    → 영어의 문장은 다섯 가지 형식으로 나뉘며, 1 형식부터 5 형식까지 있습니다.

시제 

■ 조동사 

■ 준동사

    → 준동사에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가 있는데, 이 중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기초를 다루게 됩니다.

문장의 종류 

    → 여러 가지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을 배우게 됩니다. 

 


중2 문법


중2

중학교 2학년에 배울 내용은 절반 이상은 중학교 1학년에 배운 내용의 심화 과정입니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 문법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그럼 중학교 1학년에 배운 내용과 중학교 2학년에 새로 배울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1 복습 

 문장의 5 형식

■ 조동사 

■ 준동사

 접속사

 

중학교 2학년 새로 배우게 될 내용 

 비교 표현

■ 관계사 (난이도 상)

■ 분사 (난이도 상)

■ 수동태

■ 가정법 (난이도 상)

 일치와 화법 

 

중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세 가지 문법 파트가 있습니다. 관계사, 분사, 가정법 이 세 녀석인데요. 사실 일치와 화법도 다소 까다롭지만 출제 비중이 높지 않아 배제하였습니다. 따라서, 중학교 2학년 문법은 난이도가 높은 이 3가지 파트를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3 문법


중3

 

마지막 중학교 3학년 문법은 특수 구문을 제외하면 중1, 2에서 다뤘던 내용의 연장선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초가 탄탄하지 않으면, 중학교 3학년 문법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내용이 중학교 2학년 내용의 심화과정이기 때문에, 난이도 높은 응용문제가 출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념을 충분히 숙지하지 않는다면 풀 수 없을 문제들이지요. 중학교 3학년 문법 내용에서만 접하는 특수 구문 파트는 고등학교 어법 문제에서도 왕왕 출제되고 있으며, 어려운 독해 구문들의 핵심 어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학교 3학년 문법은 고등학교 어법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럼 중학교 3학년 핵심 문법 사항도 함께 살펴볼까요. 

 

중2 복습

준동사 심화

■ 분사 심화

■ 시제 심화

■ 수동태 심화

■ 가정법 심화

■ 관계사 심화

■ 접속사 심화

■ 비교 심화

■ 일치와 화법 심화

 

중학교 3학년 새로 배우게 될 내용 

■ 특수 구문 (난이도 상)

 


중학교 문법 연관성과 공부법


 

한눈에 보기 쉽게 중학교 3년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중학교 3년 문법은 전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한 학년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중학교 1학년에는 영어의 기초가 60% 이상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학년일수록 힘들겠지만 문법 공부에 더 치중해야 하는 것이지요. 안타깝게도, 학생들은 매 학년마다 시험에 나올 부분만 집중해 학습하다 보니,  각 학년 별로 내용이 연결되어 있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고 주먹구구식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학교 문법의 연계성을 깨닫고, 연관된 문법들을 하나씩 숙지할 때마다 자기만의 노트에 정리해나가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교과 과정상 중학교 문법에서는 매 학년별 반복되는 부분이 참 많습니다. 따라서, 티칭 할 때 복습 시간을 가질 때면 몇몇 학생들이 다소 지루해하거나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고 지나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충분한 복습 과정을 거친 몇몇 학생들의 욕심과 더 많은 것을 가르치고자 하는 제 욕심이 합해져, 중학교 3학년 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한 큐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저만의 노하우가 담긴 자체 제작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만약 이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중3 통합 개념 정리 노트'를 메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 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뵐게요~

 

by.재스민 

Comments